<구글 웹사이트 등록-> 2025년 KBO 프로야구에서 달라지는 것들
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정보

2025년 KBO 프로야구에서 달라지는 것들

by 기림성 2025. 3. 19.
반응형

 

2025년 프로야구 달라지는 것들
2025 KBO 프로야구 달라지는 것들

 

1000만 관중시대를 열었던 2025년 프로야구 개막을 앞두고 팬 여러분, 새로운 시즌을 기대하며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과거와는 다른 혁신적인 티켓 판매 시스템, 디지털 중계 채널 강화, 그리고 구단 운영 방식의 다양한 개선이 예고되면서, 이번 시즌은 팬들도 변화된 한국 프로 야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2025년 프로야구 시합에서 변화되는 점을 살펴봄으로써 그 변화들이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지 주요 변동 사항들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피치클락 정식 도입

- 지난 시즌 시범 운영을 통해 'KBO 리그 맞춤형 피치클락'이 2025년부터 1군 리그에 정식 도입됩니다.

- 피치클락 도입의 주요 목적은 불필요한 경기 지연 시간을 단축하여 팬들에게 더욱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2026 WBC에서도 피치클락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 선수들의 국제대회 적응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피치클락 적용 시간>

- 투수교체, 이닝 교대 시간: 2분 10초

- 타석 간 시간, 이닝 교체, 투수교체 시 마지막 준비 투구 실시: 33초

- 주자 있을 시 투구 시간: 25초

- 주자 없을 시 투구 시간: 20초

- 포수는 9초가 표기된 시점에 포수석에 위치하고 있어야 함

- 타자는 8초가 표기된 시점에 타석에 들어서 타격 준비를 완료해야 함

- 투수는 피치클락이 만료되기 전까지 타자에게 투구하는 자연스러운 동작을 시작해야 함

2. ABS 스트라이크존 조정

- 지난 시즌 도입된 ABS 스트라이크존이 소폭 조정됩니다.

- 타자 신장에 비례한 스트라이크존 높이가 상단 55.75%, 하단 27.04%로 각각 0.6%포인트씩 하향 조정됩니다.

- 스트라이크존의 좌우 폭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스트라이크 존>

- 홈 플레이트 중간면과 끝면 모두 상하 높이 기준을 충족 시 스트라이크 판정

- 상단 기준: 선수 신장의 56.35% → 55.75%

- 하단 기준: 선수 신장의 27.64% → 27.04%

- 좌우: 홈 플레이트 크기(43.18cm) + 좌우 2cm 확대 적용 (총 47.18cm)

3. 타자 스리피트 라인 주로 범위 확대

- 타자 주자의 주로 범위가 1루 페어지역 안쪽의 흙 부분까지 확대됩니다.

- 단, 내야 잔디 부분을 달려 야수의 송구 처리를 방해할 경우 아웃 처리될 수 있습니다.

- 모든 구장의 1루 파울라인 안쪽 너비가 45.72cm~60.96cm 범위로 통일됩니다.

4. 비디오 판독 대상 범위 확대

- 타석 바깥에서 타자 주자의 주루 과정 중 몸 또는 경기 용구에 공을 맞았는지 여부가 판독 대상에 추가됩니다.

5. 경기 시간 및 편성 변경

- 혹서기(7~8월) 주말 경기 개시 시간이 오후 5시에서 오후 6시로 변경됩니다. 6월에도 더블헤더가 편성되지 않습니다.

6. 트랙맨 시스템 도입

- KBO 리그 모든 구장에 트랙맨 시스템이 도입되어 투수의 구속이 모든 구장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측정 및 표출됩니다.

7. 한국시리즈 경기 편성 방식 변경

- 정규시즌 1위 팀 홈구장에서 1, 2, 6, 7차전을, 플레이오프 승리 팀 홈구장에서 3, 4, 5차전을 개최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2-2-3 방식에서 2-3-2방식으로 변경)

8. 부상 대체 외국인 선수 제도 관련

- 구단이 선수에 재계약을 제의할 경우 선수에 대한 구단의 당해 연도 보류권을 인정함으로써, 선수에 대한 원소속 구단의 협상 우선권을 강화했습니다.

 

결 론

2025년 프로야구 개막을 앞두고 발표된 다양한 변화들은 단순히 제도나 기술의 도입을 넘어서, 경기의 흐름과 팬 경험, 그리고 리그 전반의 경쟁력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한 전략적 시도로 볼 수 있습니다.

피치클락의 정식 도입과 ABS 스트라이크존, 타자 스리피트 라인의 범위 확대는 경기 속도를 빠르게 하고, 정확한 심판 판정을 돕는 한편, 비디오 판독 대상 범위 확대와 트랙맨 시스템 도입은 심사와 기록의 투명성 및 기술적 신뢰도를 높여 줍니다.

또한 경기 시간 및 편성의 변화, 한국시리즈 경기 편성 방식의 수정, 부상 대체 외국인 선수 제도의 개선 등은 구단 운영과 선수 관리, 그리고 팬들이 경기장에서 느낄 수 있는 긴장감과 재미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1000만 관중시대를 열며 프로야구의 새로운 장을 열어줄 뿐만 아니라, 팬과 선수, 구단 모두에게 보다 현대적이고 공정한 야구 문화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반응형